Computer

VirtualDub을 이용해 동영상 파일에서 오디오만 추출하기

박현철 2008. 7. 26. 11:15
출처 : http://www.dcinside.com/webdc/lecture/study_list.php?id=4085

VIrtualDub


 
VirtualDub은 관공서나 회사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동영상 전체나 사용자가 지정한 영역만 부분적으로 변환할 수 있으며, 동영상 크기 / 프레임 / 압축 방법 등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오디오 압축도 변환할 수 있으며, 동영상 캡처 등 유료로 사용하는 Adobe Premiere 정도의 우수한 동영상 편집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윈도우 운영체제에 설치되는 방식이 아닌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리소스 점유율도 낮은 장점을 갖추고 있어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무리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강좌를 통해 VirtualDub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 중 동영상 파일에서 음성만을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우측 하단 링크를 클릭해 VirtualDub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자신이 원하는 폴더에 압축을 풀어준 후, 동영상 인코딩 시 사용하는 코덱을 모아둔 인코더패키지라는 프로그램을 같이 설치해야 합니다. 인코더패키지 설치 시 코덱의 종류를 잘 모른다면, 기본적으로 선택된 코덱만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 VirtualDub-1.6.16 다운받기 >><< 인코더패키지 V4.0.0 다운받기 >>

vd-1.jpg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원하는 곳에 압축을 해제하면 위 그림처럼 여러 개의 실행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VirtualDub.exe를 선택해 실행하면 VirtualDub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vd-2.jpg

vd-8.jpg

vd-3.jpg

  VirtualDub을 실행하면 위 그림과 같은 메인 프로그램 창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여기서 "File → Open video file"를 선택해 소리를 추출한 동영상 파일을 불러옵니다.

vd-4.jpg

vd-7.jpg

  그럼, 프로그램 창에 불러온 동영상 파일의 화면이 좌우에 각 한 개씩 두 개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프로그램 상단 메뉴 중 "오디오"를 클릭해 "Direct Stream Copy"를 선택합니다.

vd-6.jpg

vd-9.jpg

 그런 다음, "File → Save WAV"를 선택하면 해당 동영상의 음성만을 간단하게 추출할 수 있습니다.

vd-10.jpg

  음성 추출 중에는 해당 파일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진행 상황까지 막대그래프 형식으로 표시해줘 모든 과정이 완료되는 과정의 시간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약 3분짜리 뮤직비디오 동영상의 음성만을 추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채 10초도 안 걸리는 우수한 성능을 보입니다.

vd-12.jpg

  추출된 음성 파일은 WAV 포맷이기 때문에 다른 파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2차적으로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해 MP3나 OGG로 변환해야합니다. 만약 다른 파일로 변환하고 싶다면, 휴대폰 강좌 "[휴대폰] VBR(가변음질)은 휴대폰에 안 들어가네?"에 소개된 "Switch v1.05"를 이용하면 됩니다.

vd-11.jpg
<추출된 음성파일을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재생하는 모습>